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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wift] 구조체와 클래스

보라봉_ 2022. 4. 15. 00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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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구조체와 클래스]

💡 구조체와 클래스가 뭔가요?

  • 프로그래머가 데이터를 용도에 맞게 묶어 표현하고자 할 때
  • 프로퍼티메서드를 사용하여 구조화된 데이터와 기능을 가질 수 있는 하나의 새로운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을 만들어주는 것
  • 스위프트에서는 구조체와 클래스의 모습과 문법이 매우 흡사하다.

💡 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점?

  • ✅ 구조체의 인스턴스 : 값 타입
  • ✅ 클래스의 인스턴스 : 참조 타입

⇒ 조금 뒤에 덧붙여 설명

구조체

 🏷️ 구조체는 “Struct” 키워드로 정의 구조체를 정의한다는 것은 새로운 타입을 생성하는 것과 마찬가지

→ 기본 타입 이름 (Int, String, Bool 등) 처럼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명명 → → 구조체 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는 소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명명

 

struct 구조체 이름 {
  // 프로퍼티와 메서드들
}

struct BasicInformation {
  var name: String
  var age: Int
}

→ 이렇게 구조체 정의 후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고자 할 때는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멤버와이즈 이니셜라이저를 사용

클래스

 🏷️ 클래스는 “Class” 키워드로 정의 클래스를 정의한다는 것은 새로운 타입을 생성하는 것과 마찬가지

→ 기본 타입 이름 (Int, String, Bool 등) 처럼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명명 → → 클래스 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는 소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명명

 

class 클래스 이름 {
  // 프로퍼트와 메서드들
}

// MARK: 상속의 경우
class 클래스 이름: 부모클래스 이름 {
  // 프로퍼트와 메서드들
}

class Person {
  var weight: Float = 0.0
  var height: Float = 0.0
}

클래스를 정의한 후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고자할 때는 기본적인 이니셜라이저를 사용한다.

인스턴스가 생성되고 초기화된 후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고 싶다면 마침표 (.)를 사용하면 된다.

 

 

[ 클래스 인스턴스의 소멸 ]

  • 클래스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므로 더는 참조할 필요가 없을 때 메모리에서 해제된다.
  • 이 과정을 “소멸” 이라고 함
  • 소멸되기 직전 deinit라는 메서드가 호출됨
class Person {
  var height: Float = 0.0
  var weight: Float = 0.0
		
  deinit {
    print("Person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됩니다.")
  }
}

var boraBong: Person? = Person()
boraBong = nil // Person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됩니다.

deinit 메서드에는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기 직전에 처리할 코드를 넣어준다.

💡 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

[공통점]

  • 값을 저장하기 위해 프로퍼티를 저장할 수 있음
  • 기능 실행을 위해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음
  • 서브스크립트 문법을 통해 구조체 또는 클래스가 갖는 값(프로퍼티)에 접근하도록 서브스크립트를 정의할 수 있음
  • 초기화될 때의 상태를 지정하기 위해 이니셜라이저를 정의할 수 있음
  • 초기구현과 더불어 새로운 기능 추가를 위해 익스텐션을 통해 확장할 수 있음
  • 특정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특정 프로토콜을 준수할 수 있음

[차이점]

  • 구조체는 상속 불가
  • 타입캐스팅은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만 허용됨
  •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만 활용할 수 있음
  • 참조 횟수 계산은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만 적용됨

💡 그래서, 값 타입과 참조 타입이란?

값 타입과 참조 타입의 가장 큰 차이 ➡️  ‘무엇이 전달되는가'

스위프트의 데이터 타입과 열거형은 ⇒ 모두 값 타입

C언어, Objective-C의 포인터와 유사한 개념 ⇒ 참조 타입

 

🏷️ 어떤 함수의 전달인자로 값 타입의 값을 넘긴다면 전달될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다. 그러나, 참조 타입이 전달인자로 전달될 때는 값을 복사하지 않고 참조(주소)가 전달된다. 참조라는 것은 C, C++, Objective-C등의 언어에서 사용되는 포인터와 매우 유사한 개념이지만, swift에서는 참조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*를 사용하지는 않는다!

 

⭐️ 구조체와는 다르게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“참조타입" 이므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상수 let으로 선언해도 내부 프로퍼티 값을 변경할 수 있음 !! ⭐️

 

 

[ 코드로 알아보기 ]

struct BasicInformation {
  let name: String
  var age: Int
}

var boraBongInfo: BasicInformation = BasicInformation(name: "보라봉", age: 100)
boraBongInfo.age = 101

// boraBongInfo의 값을 복사하여 할당
var friendInfo: BasicInformation = boraBongInfo

print("borabong's age: \\(boraBongInfo.age)") // 101
print("friend's age: \\(friendInfo.age)")     // 101

friendInfo.age = 102

print("borabong's age: \\(boraBongInfo.age)") // 101
print("friend's age: \\(friendInfo.age)")     // 102 - friendInfo는 boraBongInfo의 값을 복사하여 갖고왔기 때문에 별개의 값을 가짐
class Person {
  var height: Float = 0.0
  var weight: Float = 0.0
}

var boraBong = Person()
var friend = boraBong

print("boraBong's height: \\(boraBong.height)") // 0.0
print("friend height: \\(friend.height)") // 0.0

friend.height = 161.5
print("boraBong's height: \\(boraBong.height)") // 161.5 - friend는 boraBong을 참조하기 때문에 값이 변동됨

 

🏷️ 값 타입의 데이터를 함수의 전달인자로 전달하면 메모리에 전달인자를 위한 인스턴스가 새로 생성됩니다. 그리고 생성된 새 인스턴스에는 전달하려는 값이 복사되어 들어가게 됩니다.

반면에, 참조 타입의 데이터는 전달인자로 전달할 때 기존 인스턴스의 참조를 전달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스턴스가 아닌 기존의 인스턴스 참조를 전달합니다.

 

 

출처: Swift 프로그래밍 3판 (yagom) 책을 참고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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