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OS/Feat
[iOS] gRPC(2) - iOS에서 gRPC 통신하기 실습
보라봉_
2023. 3. 14. 01:03
728x90
iOS에서 gRPC 통신을 실습해봅시다!
gRPC 통신을 위해 사용할 예제는 https://github.com/grpc/grpc-swift/tree/main/Sources/Examples/HelloWorld 입니다.
💻 예제 동작 원리
- 사용할 gRPC 서버는 배포된 서버는 아니며 예제를 다운하여 우리의 local 환경에서 실행시킵니다.
- 이후 서버가 local에서 돌고 있을 때 우리는 iOS 환경에서(client) Helloworld_GreeterClient를 사용하여 서버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.
- 서버와 통신하여 서버의 sayHello(request) 메서드를 호출하여 서버로부터 인사말을 받아옵니다.
위 과정을 하나씩 따라가봅시다!
1. gRPC 서버 로컬에서 실행시키기
1. 예제 다운로드 하기
# 레포지토리 클론
git clone -b 1.13.0 https://github.com/grpc/grpc-swift
2. grpc-swift 레포지토리로 이동
cd grpc-swift/
3. 서버 컴파일 및 실행시키기
swift run HelloWorldServer
2. iOS에서 로컬에서 실행되고 있는 서버와 통신하기
- grpc-swift 라이브러리 설치하기
- grpc-swift란 swift에서 gRPC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, 다른 언어로 작성된 gRPC 서버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.
- 통신에 사용될 proto 파일 import 하기
- https://github.com/grpc/grpc-swift/tree/main/Sources/Examples/HelloWorld/Model 해당 링크의 proto file들을 프로젝트에 import해줍니다.
- gRPC 서버와 통신하는 getGRPC 메서드 구현하기
public func getGRPC(_ name: String) async {
let group = MultiThreadedEventLoopGroup(numberOfThreads: 1)
// GRPCChannelPool을 생성하여 localhost와 포트 1234로 연결을 시도
let channel = try? GRPCChannelPool.with(
target: .host("localhost", port: 1234),
transportSecurity: .plaintext,
eventLoopGroup: group
)
// 코드 실행이 완료되면
defer {
do {
// channel을 닫기
try channel?.close().wait()
} catch {
print("channel closed failed \(error)")
}
}
// greeter 변수를 초기화하여 해당 연결에 대한 클라이언트를 생성
let greeter = Helloworld_GreeterAsyncClient(channel: channel!)
// name을 인자로 전달하여 HelloRequest를 생성
let request = Helloworld_HelloRequest.with {
$0.name = name
}
do {
// greeter.sayHello(request) 메서드를 호출하여 서버로부터 인사말을 받아옴
let greeting = try await greeter.sayHello(request)
// 서버로부터 받아온 메시지를 greeterData에 입력(전달)
greeterData.accept(greeting.message)
} catch {
print("Greeter failed: \(error)")
}
}
전체 코드는 https://github.com/hwangJi-dev/gRPC-Swift-prac 를 참고해주세요 !
4. 통신 확인
인사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적고, 인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서버로부터 “Hello \(인사하고싶은 사람 이름)!” string이 통신되어 결과로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:)
반응형